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프링(Spring) 개발 - (1) 개발환경 구성하기 [Eclipse+Maven+SVN] (1/3)
    Spring 2014. 7. 5. 17:49

    맨 처음 Spring framework(이하 스프링)을 접한 후, 이런저런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다양한 개발환경을 가진 사람들이 시작하다보니, 여러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혼자 개발을 한다면 상관없지만, 프로젝트의 특성상 여러사람들이 같이 개발을 하는데, 개발환경을 쉽고 편하게 설치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에따라, 개발환경을 구성하여 배포하려고 하는데, 개발환경을 구성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굉장히 많은 개발환경 설치글들이 있지만, 제 입맛에 딱 맞추기는 힘들었죠. 

    이 세상에는 뛰어난 개발자들이 많지만, 굳이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다른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보고 개발환경을 설정하는데 제가 한것같은 삽질을 하지 않기를 바라며, 이러한 설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할때도, "내가 쓴 글 봐~" 라고 이야기하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저도 다시 보겠죠 -_-ㅋ) 

    그럼 시작~!


    0. 개발환경 구성

    C 드라이브 밑에 dev라는 폴더를 만들고, 필요한 환경을 넣어두고 dev 폴더만 압축하여 배포하려고 한다. 모든 사람들이 한번 설정해둔 동일한 개발환경을 이용함으로써 쉽고 편하게 개발환경을 공유하고, 서로 다른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하려고 한다. 본인은 C 드라이브는 SSD를 사용하는 관계로, 조금이라도 빠르게 사용하기 위해서 C 드라이브에 개발환경을 구축하려 한다.



    1. 개발환경 버전

    IED : Eclipse 4.3 Kepler

    JDK : JAVA SE 7u60

    Tomcat : Tomcat 7.0

    Maven : Maven 3.2.2

    개발에 사용할 기본적인 프로그램의 버전은 이와 같다. 보통 개인적으로는 최신버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만, 이 글을 쓰는 시점의 최신버전인 이클립스 4.4나 JDK 8.0은 한번도 써보지를 않았고 (언제까지 안써볼꺼야?) 다운받아놓은 버전이 이거라서 (시작부터 밑장빼기냐?) 위의 버전을 사용하려고 한다.

    1.1 Eclipse 다운받기

    www.eclipse.org에 들어가서 Java EE 버전의 이클립스를 다운받는다.

    자신의 OS에 맞는 Eclipse를 다운받으면 된다. 요즘에는 다들 8GB 램을 사용하니 OS는 보통 64bit라고 믿어의심치 않는다.(개발자가 아직 Windows 32bit라면... 후...


    1.2 JDK 다운받기

    http://www.oracle.com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에 들어가서 Java SE 버전을 다운받는다. 


    1.3 JDK 다운받기

    http://tomcat.apache.org/에 들어가서 Tomcat 7.0을 다운받는다. 

    64-bit Windows.zip 파일을 받는다. 보통은 톰캣 설치파일을 받아서 설치를 진행하지만, 우리는 하나의 폴더에 다 담을거라서 그냥 압축파일을 받으면 된다.


    1.4 Maven 다운받기

    http://maven.apache.org/에 들어가서 Maven 3.2.2를 다운받는다.


    2. 환경 구성하기

    2.1 압축풀기

    C 드라이브 밑에 dev라는 폴더를 만들고, 다운받은 프로그램들을 모두 몰아넣어준다.

    Eclipse, Tomcat, Maven은 dev 폴더 밑에 압축을 풀어준다.

    그리고 이클립스의 workspace로 사용할 폴더를 하나 만들어주자.

    그 후, JDK를 설치하자. 그냥 Next > Next > Next 만 눌러줘도 설치가 완료된다. (당연한 소리를 한다....)

    그러면, C:\Program Files\Java 폴더에 jdk1.7.0_60라는 폴더가 생겼을것이다. 

    위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JDK 7.40도 같이 보인다. jdk1.7.0_60폴더를 아까 만든 dev 폴더에 복사 + 붙여넣기 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폴더구성이 되었을것이다.


    2.2 경로 설정하기

    필요한 프로그램은 모두 다운받았으니, 이제 경로를 설정할 차례이다.

    eclipse 폴더에 있는 eclipse.ini 파일을 열자. 


    이제 이클립스에서 우리가 설치한 JDK의 경로를 설정해주고, JVM의 기본메모리 구성을 바꾸려고 한다.

    첫번째로, JDK 설정이다.

    -vm

    C:\dev\jdk1.7.0_60\bin\javaw.exe를 추가해준다.

    이 옵션은 vmargs 옵션 위쪽 아무곳이나 위치하면 된다. 


    두번째로, -vmargs(Virtual MachineArguments) 옵션이다. 이 옵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인터넷에 많이 나와있으니, 여기서는 넘어가도록 하겠다.

    -Xms 40m, -Xmx51m로 되어있는 것을 -Xms1024, -Xmx2048로 바꾼다.

    (RAM이 8GB 이상일 경우만 2048m로 잡는다. 만약 RAM이 4GB 이하라면 1024 이하로 설정하자.) 

    이 설정을 저장하고, 이클립스를 실행시켜보자.

    C:\dev\eclipse에 있는 eclipse.exe를 실행시킨다.


    여기까지 설정이 제대로 되었다면, 에러없이 실행되며 다음과 같은 창이 뜰것이다.

    이 창은 이클립스의 기본 workspace를 설정하는 창이다. 

    우리는 dev 밑에 workspace라는 폴더를 이미 만들었으니 그 폴더로 지정해준다. 이 폴더를 계속 workspace로 사용할것이니, Use this as the default and do not ask again도 체크해준다.


    다음과 같이 이클립스가 실행되면 성공!


    다음 글에서는 Maven 및 Tomcat, 그리고 기타 플러그인을 설치하려고 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