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프링(Spring) 개발 - (3) 개발환경 구성하기 - 이클립스 플러그인 설치(3/3)
    Spring 2014. 7. 6. 00:11

    이번 글에서는 이클립스 플러그인 설치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이 글을 끝으로 개발환경 설치는 거의 끝나고, 다음글 부터는 스프링 개발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처음에는 "설치해야하는게 왜이렇게 많아?"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실제로 많긴 합니다(...)

    사실 스프링을 처음 개발하는 분들이 어려워하시는건 의외로 개발환경 설정입니다. 개발은 뭐 그럭저럭 하겠는데, 뭔가 설치하고 해줘야할게 많아서 어려워하시더군요. 물론 저도 처음에 개발환경을 설정하는데 참 많은 시간과 노력과 삽질을 했었죠. 

    그렇지만 이렇게 한번 필요한걸 설치해두고 나면, 그 후부터는 개발을 하기가 굉장히 편해집니다. ~.~;

    ----------------------------------------------------------------------------------------------------


    1. STS(Spring Tool Suite) 설치

    STS는 이클립스에서 스프링을 개발을 편리하게 하는 개발도구이다. 스프링에서는 STS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http://spring.io/tools)

    Whether developing with Spring and/or Groovy/Grails we provide a customized all-in-one Eclipse based distribution that makes application development easy. The tool suites provide ready-to-use combinations of language support, framework support, and runtime support, and combine them with the existing Java, Web and Java EE tooling from Eclipse.

    그럼 이클립스에서 STS를 설치해보자.

    1. 상단의 Help > Eclipse Marketplace를 선택한다.

    2. Marketplace에서 STS를 검색한다.

    자신이 사용하는 이클립스의 버전에 맞는걸 설치하면 된다. 

    우리는 Kepler를 사용하니 맨 위에 있는 STS for Eclipse Kepler (4.3)을 설치한다.

    그러면 이러한 화면이 나온다. STS에 포함되어있는 각종 기능들인데...우리는 이러한 기능들이 전부 필요한건 아니다. 그렇다고 뭘 빼야할지도 모르는것도 있다...-_-;

    그래서 적당히 필요해 보이는것들만(...) 설치한다. (다 설치해도 무방하다. 단지 시간관계상 몇개만 설치한다.)


    3. 라이센스에 동의하고나면, 설치가 진행된다.


    4.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이클립스를 재시작 할거냐고 물어본다. Yes를 눌러주자.


    5. STS가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해보자.

    1) File > New > Others를 선택한다.


    2) 아래쪽에 Spring이라는게 보이는지 확인한다.


    2. SVN(Subversion) 설치

    SVN은 여러명의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프로젝트의 특성상, 꼭 필요한 도구이다. 아파치 프로젝트(Apache project)중의 하나로, 지금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도구중 하나로, 프로젝트의 소스 관리 및 백업이 가능한 도구이다.

    Subversion is an open source version control system.

    Subversion 공식홈페이지(http://subversion.apache.org/)에 있는 SVN의 설명이다. 참 짧다. ㅡ,.ㅡ;;;


    1. Eclipse Market플레이스에서 SVN을 검색한다.


    2. Subversive -SVN Team Provider 2.0을 설치하자.

    역시 STS와 마찬가지로 적당히 뺄거는 빼줘도 무방하다. (사실 다 설치하는게 제일 맘편하기는 하다....;;;)


    3. 라이센스 동의하고 설치를 진행한다.


    4. 또 이클립스를 재시작 할거냐고 물어본다. 재시작을 해주자.


    5. 이클립스가 재시작되면 SVN Connector를 설치하라고 창이 뜬다.

    그런데....이클립스의 에러인지, SVN의 에러인지는 모르겠지만, 10에 9은 그 창이 안뜬다.....?!?!

    원래는 창이 떠서 Connector도 설치하세염~ 라고 해야하는데... 이 글을 쓰고있는 나도 그 창이 안떴다....ㅡㅡ^

    따라서, 그 팝업창은 못찍었다....ㅠ

    이런경우, 해결책은 다음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http://addio3305.tistory.com/34

    SVN Connectors를 수동으로 설치하는 모습이다. 우리는 Sources는 필요없으므로 Subversive SVN Connectors를 설치한다. 

    Subversive SVN Connectors의 하위목록에는 위와같이 여러가지 설치목록이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건 SVN Connectors와 SVNKIt 1.8.3 Implemenation이지만.... SVNKIt 1.8.3만 설치할 경우, 몇몇 상황에서 안되는 경우도 있다....ㅡ_ㅡ;;;

    따라서, 1.3.8, 1.7.11, 1.8.3을 전부 설치해주자!!!


    그러면 또 막~ 설치하고, 뭔 경고 나오는데 그냥 넘어가면 된다. 그 후, 이클립스를 재시작 하라고 한다.


    3. JSDT jQuery 설치

    웹개발을 하다보면 jQuery를 굉장히 많이 사용하게 된다. 문제는, jQuery의 수많은 기능들을 우리가 다 알지 못하고, IDE에 익숙해진 우리는 Ctrl + Space를 눌렀을때, 아무것도 안나오면 살짝 패닉이 오는경우도 있다. (내 이야기 아니다~ @_@) 

    JSDT jQuery는 이클립스 내에서 jQuery에 관련된 코드 어시스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 Marketplace에서 jquery를 검색한다.

    2. JSDT jQuery 1.7.0을 설치한다.


    3. 아마 이 이후는 다들 예상하고 있는 그 순서가 될 것이다. 라이센스 동의하고, 설치하다보면 뭐라고 경고한번 나오고, 재시작하라고 한다. 

    이클립스가 재시작되면 JSDT는 설치가 된 것이다. JSDT의 경우, 추가적인 설정이 조금 필요한데, 이는 Spring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나서 다시 설명하겠다.


    4. Maven Integration 설치

    1. Marketplace에서 maven을 검색한다.

    2. 검색 결과에서 밑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중간쯤에 "m2eclipse-wtp: Maven Integration for Eclipse WTP" 라는게 보인다. 

    Maven Integration도 이클립스 버전에 따라 몇가지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하는 이클립스 버전을 확인하고, 설치해야한다.

    그런데 이클립스 Indigo 이상부터는 Maven 플러그인이 설치되어서 나온다. 따라서, 자신의 이클립스에 메이븐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만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5. 이클립스 Perspective 변경

    이 부분은 사실 안해도 되는 부분이다. 지금부터 이야기하는것은 단지 이클립스의 메뉴배치를 조금 바꿔서, 개발하기에 편하게 하려는 것이다. 

    1. Eclipse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Open Perspective 버튼을 누른다.


    2. 다음 3가지를 추가하려고 한다. Debug, SVN Repository Exploring, Team Synchronizing.



    3. 이대로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글자가 길다보니 자리를 너무 많이 차지하는것 같다. 따라서, 글자는 없애고 이미지만 보려고 한다. 글자 위에서 우클릭을 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나올텐데, Show Text를 체크해제 한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기본적인 환경설정은 거의 끝났다. 

    나머지는 개인적으로 필요한 플러그인이나 이클립스의 메뉴배치 정도가 남았다.

    개인적으로는 이클립스 하단의 View도 살짝 바꾼다.


    상단의 Window > Open View를 선택하고, 자신이 필요한 View를 추가하면 된다. 본인은 밑에 있는 Console, Progress, Search를 가장 많이 사용하기때문에, 이 3가지만 놔뒀다. 


    다음 글에서는 이제 스프링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실행시켜볼 예정이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