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프링(Spring) 개발 - (2) 개발환경 구성하기 [Eclipse+Maven+SVN] (2/3)
    Spring 2014. 7. 5. 20:45

    지난 글에서는 개발환경에 필요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난시간에 완료하지 못했던 설정 및 플러그인을 설치하려고 합니다.


    1. Tomcat 설정

    이클립스를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우리는 이제 지난 글에서 다운받아놨던 톰캣과 메이븐의 설정을 하려고 한다.


    1. 상단의 Window > Preferences를 선택한다. 

    2. Server > Runtime Environment을 선택한다.


    3. Add... 버튼을 누른다.

    4. Apache tomcat 7.0을 선택하고 "Next >"  를 누른다.


    5. JRE 및 톰캣 설정을 한다. 우리는 dev 폴더 밑에 tomcat이 있으며, 설치된 JRE는 JDK 1.7.0_60이므로, 이를 선택하여준다.


    6. 그럼 다음과 같이 Tomcat이 추가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7. Tomcat이 구동되는지 확인해보자!! 하단의 View Tab을 보면 여러가지가 있는데, Servers를 선택하자.

    앞으로 개발하는데 이 Servers Tab은 굉장히 많이 쓰이게 되므로, 위치를 이동시켜주는것이 좋다. 

    Servers 탭을 클릭하고 왼쪽의 Project Explorer 밑에쪽에 위치시켜준다. 

    ↑ 요렇게 되어있는 상태에서


    ↑ 마우스로 서버 탭의 위치를 선택하면


     요렇게 서버 위치가 바뀌었다. (서버 탭의 크기는 각자 적절하게 조절하면 된다.)


    파란색으로 되어있는 No Servers are available. Click this link to create a new server를 누르자.

    그러면 이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Tomcat v7.0 Server를 선택하고 Finish를 누르자. (나중에 프로젝트를 생성하게 되면 그냥 Finish를 누르지는 않는다.)

    그럼 이렇게 서버가 생성된다. 이제 서버를 구동시켜주자. 

    1) 서버 위에 녹색 동그라미에 ▷ 삼각형이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2) 서버를 우클릭하고 Start를 누르거나

    3) 서버 선택하고 Ctrl + Alt + R을 눌러주자. (본인은 단축키로 한다. 단축키 외워두면 굉장히 편하다 ~.~)

     이클립스의 Console 탭에서 다음과 같이 빨간색으로 뭐라고 뭐라고 하면 끄읕~! 

    (정보: Server startup in XXX ms 문구가 나오는걸 확인한다.)


    2. Maven 설정

    이제 메이븐을 설정해줘야 한다. 메이븐은 Apache project의 하나로, 프로젝트의 관리와 관련된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다음은 Apache Maven의 공식 설명이다.

    Apache Maven is a software project management and comprehension tool. Based on the concept of a project object model (POM), Maven can manage a project's build, reporting and documentation from a central piece of information.


    이것으로 모두 메이븐을 이해했으리라고 생각한..............그럴리가 없잖아!!!!!

    사실 메이븐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해도 너무 오래걸리는 관계로, 자세한것은 인터넷을 찾아보길 권한다. (절대로 귀찮아서 그런건 절대!!!! 아니다 @_@)


    2.1 Maven Repository 변경

    메이븐을 사용하는 여러가지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프로젝트의 라이브러리들을 관리하기 쉽다는점이다. 기존에는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아서 이클립스에서 라이브러리를 추가해서 사용했는데, 버전이 바뀌거나 다른 라이브러리로 교체할 경우, 완전히 새로운 라이브러리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 등, 관리하기가 어려웠다. 

    메이븐을 사용할 경우, 어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겠다라고 명시하면, 인터넷에서(사설 Repository를 관리하면 그곳에서)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자동으로 찾아서 추가해준다. 다시말해, 우리가 사용하고자 하는 라이브러리가 다른 어떠한 라이브러리를 필요로 하는지 고민할 필요가 없게 만들어준다!!!


    어찌되었든, 이렇게 사용할 라이브러리를 다운받고, 참조할 위치를 변경해주려고 한다. 이 설정을 해놓지 않으면 엄한곳에 라이브러리가 다운받아진다. (사실 이래도 큰 문제는 되지 않지만, 개발환경을 배포할때, 미리 다운받아놓은 라이브러리까지 같이 배포하고, dev 폴더에서 모든것을 관리하기 위해 변경한다.)

    C:\dev\apache-maven-3.2.2\conf 폴더로 이동하여 settings.xml을 열어보자.

    중간쯤에 주석처리된 localRepository란 부분을 찾아보자. 

    아마 Default: ${user.home}/.m2/repository라고 되어있는것을 볼 수 있을것이다. 우리가 설정하지 않으면, 사용자 폴더 에 .m2라는 폴더 밑에 repository라는 폴더에서 라이브러리가 된다. 우리는 개발환경이 설치되어있는 dev 폴더에서 모든걸 관리하려고 하니 이 repository 위치를 변경하려고 한다.

    라이브러리는 메이븐을 통해서 관리되니까, maven 폴더 안에 repository 폴더를 생성하려고 한다.

    C:\dev\apache-maven-3.2.2 폴더 밑에 repository 폴더를 생성한다.


    그 다음, settings.xml에서 <localRepository>/path/to/local/repo</localRepository> <<< 요렇게 되어있는 부분을 찾아서 주석을 해제하고, 방금 생성한 repository 폴더로 변경해준다.

    <localRepository>C:\dev\apache-maven-3.2.2\repository</localRepository>


    2.2 이클립스 내에서 Maven 설정

    1. 상단의 window > Preference를 선택한다.

    2. Maven > User Settings를 선택한다.

    위에서 maven의 기본 설정(Default)는 사용자 폴더 \ .m2 \ repository라고 되어있었던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Browse를 클릭해서 setting.xml 파일을 선택한다.

    이 setting.xml 파일은 우리가 아까 변경했던 그 파일이다. C:\dev\apache-maven-3.2.2\conf\settings.xml을 선택하자.


    4. 변경된 설정을 확인하고 Ok를 누르자.


    2.3 target 제외
    나중에 다시한번 설명을 하겠지만, maven을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target이라는 폴더가 나온다. 프로젝트를 컴파일 하면 target/classes 디렉토리에 컴파일 된 결과가 생성된다. 추후 SVN(Subversion)을 이용하여 프로젝트의 형상관리를 할 예정인데, 컴파일된 결과까지 올라갈 필요는 없다. 개발 소스만 관리하면 되고, 클래스 파일까지 올라가면,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발생될 수도 있다.
    따라서 컴파일된 결과는 제외하고 개발소스만 올라가도록 설정한다.

    1. 상단의 Window > Preferences를 선택한다.
    2. Team > Ignored Resources를 선택한다.


    3. Add Pattern을 누른다.

    4. */target/*   을 추가한다.

    5. Ok를 눌러서 적용해주자!

    원래 플러그인 설치까지 다 하려고 했는데, 너무 양이 많아지는 느낌이다.

    다음 글에서는 개발하는데 필요한 플러그인을 설치하는것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